임플란트 재료 종류 차이 알아보기 5가지 재료 장단점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곳에 치아 뿌리를 대신하는 나사 모양의 임플란트를 심고 뼈와 단단히 고정되면 보철을 만드는 치료과정입니다. 치아가 빠진 부분에 뼈의 양이 많은면 바로 임플란트 심기가 가능하지만 치아가 빠진 부분에 뼈조직이 충분치 않다면 뼈이식이 필요합니다. 시술부위와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재료를 선택하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임플란트 재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임플란트 재료

 

[lwptoc]

 

1.임플란트 재료 선택



 

임플란트는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고려해 선택할 수 있는데요, 시술부위와 개개인의 상태를 살펴 적절할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재료에 따라서 잇몸과 맞물리는 치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재료 선택이 중요합니다. 생체 친화성, 염증 발생 정도, 호환성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좋고 선택을 까다롭게 할수록 안전성과 높은 만족도로 이어집니다.

 

2. 임플란트 재료별 장단점

 

2-1. 티타늄

일반적으로 임플란트의 재료는 티타늄과 지르코니아로 만들어집니다. 티타늄은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인체에 안전한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뼈와 잘 결합하기 때문에 임플란트가 안정적으로 고정되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2-2. 메탈

메탈은 일반 금속으로 은색을 띄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탈의 금속성 때문에 심미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강도면에서는 잘 부서지지 않을 정도로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강한만큼 치아가 맞물릴 때 손상을 가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2-3. 골드

골드는 인체에 친화적인 성질로 인해서 거부 반응이 적고 산화나 변색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충치 치료에도 흔하게 사용되는 보출물입니다. 치아와 비슷한 탄력성 덕에 손상의 위험이 적지만 심미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비용면에서도 임플란트 재료 가운데서 가장 비싸게 측정됩니다.

 

2-4. 지르코니아

지르코니아는 치아 색상과 유사하고 기능적, 심미적으로 가장 뛰어납니다. 내구성과 강도도 강해서 어금니를 포함한 모든 치아에 사용가능합니다. 인공다이아몬드 재질을 깍아서 제작하는 치아 보철물로 임플란트 재료 가운데서 가장 강도가 높은측에 속합니다. 골드 보다 10배 가까이 단단하고 어금니 부위에 사용해도 잘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색과 질감을 조절 가능해 자연스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강도가 강한만큼 맞물리는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2-5. 세라믹

세라믹은 치아와 유사한 색상의 도자기 성분으로 색상이 비슷해 자연스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앞니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강도가 약해서 쉽게 손상되고 유리처럼 깨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마무리

임플란트를 찾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재료들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임상 경험이 많은 치과를 선택해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포스팅이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가해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1

아직 투표하지 않으셨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