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병원을 직접 방문하거나 복잡한 서류 준비 없이 실손보험 간편청구가 가능해집니다. 보험가입자이면 누구나 실손24 앱 또는 홈페이지 사이트를 통해서 서류를 병원에서 보험사로 쉽게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실손 24 앱 실손보험 간편 청구 방법 확인하시고 편하게 보험금 청구 이용하세요!
1. 실손24 실손보험 간편 청구
실손보험은 일명 ‘국민 보험’으로 자리 잡을 만큼 보편화되었습니다. 실손보험금을 청구하는 과정이 다소 번거로웠는데요, 앞으로는 실손보험 청구 절차가 간소화되어 훨씬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게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10월 25일부터는 병원에서 직접 진단서나 기타 서류를 발급받지 않아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전산화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실손24’ 앱 설치 및 사용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실손24 앱 설치
보험 가입자는 이제 보험개발원의 실손 24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병원에서 진료비 관련 서류를 보험사로 전자 전송하여 청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❶ 앱 다운로드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실손24’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❷ 회원가입
앱을 실행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❸ 본인 인증 및 정보 입력
본인 인증을 완료한 후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❹ 약관 동의 및 완료
이용 약관에 동의하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가입을 마칩니다.
3. 실손보험 청구 방법 절차
보험 가입자는 서류를 직접 떼는 번거로움 없이 실손 24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서 보험금을 간단하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진료비 관련 서류를 병원측에서 바로 보험사로 전송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❶ 보험 계약 조회
로그인 후 ‘나의 실손청구’ 메뉴에서 청구할 보험 계약을 조회합니다.
❷ 청구할 보험계약 선택
청구할 보험 계약을 선택합니다.
❸ 병원 및 진료일자 선택
병원명, 진료 일자 및 진료 내역을 선택합니다.
❹ 청구서 작성 및 청구내용 전송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청구서를 작성한 뒤 전자 전송합니다.
4. 전송 가능한 서류
‘실손 24’ 앱을 통해 보험사로 전송할 수 있는 서류는 계산서,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처방전이며, 입원 진료비 청구에 필요한 추가 서류는 사용자가 직접 사진을 찍어 첨부 가능합니다.
미성년자 자녀의 청구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족관계를 확인하며, 고령층을 위한 자녀 등의 대리 청구도 허용됩니다. 또한, 내년 10월부터는 의원 및 약국까지 포함하여 전국 7만 개 의원과 2만 5천 개 약국에서도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5. 실손 24 자주묻는질문
❶ 실손보험 간편 청구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실손24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서류를 직접 떼지 않고 신청 가능합니다
❷ 모든 병원에서 가능한가요?
아직은 병상 30개 이상인 병원급 의료기관 730여곳, 전국 보건소 등 총 4,220여개의 기관을 대상으로 먼저 적용됩니다.